dnrkckzk 초보 유니티 개발자 개발하면서 겪는 어려움들을 해결했을 때, 인터넷 돌아다니는 흥미 있는 글 있을 때, 저장하고 공유하기 위한 공간.

카테고리

전체보기 (42)
뇌를 자극하는 C# 5.0프로그래밍 (9)
Unity Tip (30)
C# (1)
Total
Today
Yesterday

 안녕하세요.

 늘 그렇듯 쓸모 적은 얘기들을 포스팅 하기 위해 이렇게 키보드를 두들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주로 쓰는 VS단축키를 기록하기 위해 글을 적습니다. 모든 단축키가 적힌 포스팅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단순히 구글에 비주얼 스튜디오 단축키만 쳐도 버전 별로 다 나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주로 쓰는 단축키를 기록하기 위해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단축키 하니까 맥 쓰던 에피소드가 생각납니다. 맥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도 단축키를 고대로 쓸 줄 알았는데 단축키가 없어서 코드 정리하는데 귀찮았던 에피소드 입니다. 각설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단축키 입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1.컨트롤 + A

컴퓨터를 다룰 줄  알면 누구나 아는 전체 선택 단축키 되겠습니다. 저는 주로 다음에 다룰 단축키와 연계해서 자주 씁니다.


2. 컨트롤 + K, 컨트롤 + F

코드 정리 단축키 입니다. 전체 선택하고 컨트롤 K + F하면 전체 라인이 정리됩니다. 이렇게 쓰다 보니까 이 단축키 설명을 예전에 한 거 같은데 그땐 그림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글로만 설명합니다. 왜냐하면 설명 못할 어른의 이유 때문이죠.


3. 컨트롤 + K, 컨트롤 + C

선택한 라인 전체 주석 처리 입니다. /**/도 있지만 3~4줄 정도면 쉬프트로 라인 묶고 주석처리하는 게 더 손에 익습니다. 자주 쓰는 편입니다.


4. 컨트롤 + K , 컨트롤 + U

선택한 라인 주석 제거입니다. 위에 단축키로 주석처리 하고 나면 해제할 때는 위 단축키로 해제합니다. 위에 단축키 쓴 만큼 씁니다.


5.컨트롤 + Z

되돌리기. 아마 제일 많이 쓰지 않을까 싶은 단축키 입니다. 이것 저것 해보다가 역시 처음이 제일 좋군! 이러면서 쭉 누르고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6.컨트롤 + F

다 아시는 검색 단축키입니다. 가~끔 코딩이 길어지면, 이걸로 찾아볼 때 가 있습니다.


7.컨트롤 + H 

찾아 바꾸기 단축키입니다. 찾기 단축키 이후에 뜨는 검색창 화살표 눌러서도 열 수 있지만, 필요하면 요걸로 바꾸는데 쓰임새는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8.F12

해당 변수나 메소드의 위치로 화면을 옮겨줍니다. 검색 보다는 요 기능을 훨씬 더 많이 씁니다.


9.컨트롤 + -

이전 커서로 돌아가기. VS는 좋은 점이 이전 커서 위치도 기억합니다. 그래서 뭔가 하나 빠뜨리고 다른 라인으로 넘어갔다. 그런데 휠로 올라가기 귀찮다. 할 때는 요거 눌러서 이전에 커서가 있던 위치로 돌아갑니다. 요것도 은근히 쓰임새가 있습니다. 


10. 쉬프트 + Del

라인 지우기. 원래는 컨트롤 + L로 라인을 지웠는데 알고보니까 이게 클립보드에 해당 라인을 잘라넣기 였습니다. 저는 삭제의 용도로 주로 썼는데 이게 그런게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쉬프트 + Del키도 씁니다. 근데 이미 약간 컨트롤 + L에 익숙해져서 아직도 줄 전체 지우기 할 때는 컨트롤+L을 더 자주 씁니다. 헷갈리지만 않으면 되지 않겠습니까?


 이 정도가 제가 주로 쓰는 단축키 입니다. 더 있나 생각해봐도 이거 외에는 코딩 칠 때 잘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또 유용한 단축키를 여러 개 배우게 되거나 기억나게 되면 또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정말 즐겁거든요.

그럼 감사합니다.





Posted by dnrkckzk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